플레이스테이션 4(PS4) 장단점
PS1은 구매는 못하고 친구에게 빌려서 메탈기어 솔리드, 아머드 코어 등을 재미 있게 플레이 했고, 대학교 때 PS2를 구매하여 귀무자 시리즈, 브라보 뮤직 등을 재미있게 플레이 해서 인지, 게임기 하면 플레이스테이션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PS5에 대한 소식이 간간히 들리진 하지만 아직 개발 중인 것으로 보이고, 가장 최근에 나온 기종은 PS4인데 노멀 버전, 슬림 버전, 프로 버전 세가지가 있습니다.
게임이 하나의 기종으로 발매되기도 하고, 다양한 기종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장점 중 하나는 독점 타이틀 중 재미있는 게임이 많이 있는데, 언차티드 시리즈, 라스트 오브 어스, 블러드 본, MLB THE SHOW, 용과 같이 등 게임유저들이 좋아 하는 다양한 독점 타이틀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양한 게임기 중에 PS4를 구매 하신다면 독점 타이틀이 그 이유가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그리도 다른 장점은 다양한 게임을 즐 길 수 있습니다.
PC와 비교하면 당연히 PC로 발매 되는 게임이 더 많지만, 경쟁 기종인 엑스박스로 나오는 게임의 대부분은 PS4로도 발매가 됩니다.
그리고 PC의 경우 내 컴퓨터 사양에 따라 게임이 안 돌아 갈 수 있고 고사양 게임의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PS4를 통해 구매 하시면 PC고사양보다 그래픽이 떨어 질 수 있지만 PS4에 최적화 된 게임을 즐기 실 수 있습니다.
독점 타이틀과 멀티 플레폼 타이틀을 동시에 PS4를 통해 즐기시면 됩니다.
하지만 PS4에도 단점이 존재 합니다.
첫번째 PC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멀티 플레이를 하려면 PS플러스라는 서비스를 유료로 구매 하셔야 합니다.
물론 PS플러스를 구매하시면 매달 무료 게임을 지급하는데, 괜찮은 게임을 지급해도 플레이 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게임을 다운로드로 구매 할 때, 바로 결재를 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PSN카드를 구매하고 지갑에 충전해서 게임을 구매해야하는 시스템이라 불편 합니다.
이게 정말 생각보다 너무 불편한데 하루빨리 시스템을 수정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세번째는 하위호환이 안되기 때문에 PS3에서 구매한 게임을 PS4에서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PS3의 갓오브워3나 라스트오브어스 같은 괜찮은 게임은 리마스터를 통해 PS4로 발매 되는데, 가격이 저렴하게 나오긴 하지만 별도 구매를 해야 합니다.
물론 하위호환을 지원하기 위해서 기술적인 부분이나 부품을 추가로 넣으면 제작 단가가 올라 갈 수 있지만, 플레이스테이션을 계속 이용중인 고객들에겐 불만이 있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엑스박스는 꾸준히 하위호환 지원을 지원하는 게임을 늘려 가고 있습니다.
PS4 구매를 고민 중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장, 단점에 대해 간단히 살펴 보았습니다.
처음 PS4를 구매 하신다면 중고로 구매하는 걸 추천하는데, 인터넷 중고를 구매할경우 벤(멀티와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 못하게 됨)당한 기계를 잘못 구매할 수 있는데, 가까운 게임 매장에 문의 하셔서 중고로 구매하는걸 추천합니다.